매년 연말이 되면 글로벌 기업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발표가 있습니다. 바로 팬톤 (PANTONE)에서 매년 말 발표하는 '올해의 컬러'입니다. 팬톤은 도대체 어떤 기업이기에, 올해의 컬러를 선정할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을까요?
컬러의 성경
팬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의 색채 전문 기업입니다. 디자인, 예술, 건축, 인쇄, 패션 등 컬러와 관련된 모든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팬톤은 없어서는 안 될 절대적인 기준입니다. 초창기의 팬톤은 M&J 리바인 광고사라는 소규모 인쇄 회사에 불과했으나, 당시 파트타임 직원이었던 로렌스 허버트는 1962년에 회사를 인수하고 팬톤을 설립합니다. 1960년대 당시, 컬러의 정확한 매칭과 생산의 기준이 되는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렌스 허버트는 Pantone Matching System (PMS; 팬톤 컬러매칭시스템)과 Pantone Colour Specifier (PCS; 팬톤 일람표)를 개발합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는 컬러 기준의 시초이자 팬톤의 시작입니다.
올해의 컬러 (Color of the Year)
팬톤은 2000년부터 매년 12월마다 '올해의 컬러'를 발표합니다. 올해의 컬러는 매년 2번, 유럽의 수도에서 열리는 이틀간의 컬러 표준 그룹 대표자 모임에서 결정됩니다. 전 세계의 전반적인 상황과 컬러 트렌드를 반영해 선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여기서 선정되는 컬러는 한 해 동안 전 세계 기업들이 앞다투어 사용하며, 수많은 컬렉션과 제품들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팬톤은 전 세계 대부분의 분야에서 트렌드를 창조하고 주도할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됩니다.
2023년 올해의 컬러: 비바 마젠타 (Viva Magenta)
팬톤이 선정한 2023년 올해의 컬러는 '비바 마젠타'입니다. 팬톤에 의하면 비바 마젠타의 팬톤 컬러 코드는 '18-1750'이며 연지벌레가 생산하는 카민 (Carmine) 염료에서 유래되었고 이 카민 염료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귀한 염료 중 하나라고 합니다. 비바 마젠타는 현대 기술의 사회 속에서도 우리가 끊임없이 자연과 실질적인 것들에게서 영감을 얻는 과정에서 자연이 주는 힘, 열정, 용기 등을 나타냅니다. 2023년이 된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지만, 비바 마젠타는 LG전자의 MoodUp 냉장고, 모토로라의 Edge 30 Fusion 폰, 카리우마의 팬톤 콜라보 신발 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올, 구찌, 톰브라운, 로에베 등 패션 브랜드들의 2023 봄 컬렉션에서도 비바 마젠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 이후, 오래간만의 역동적인 컬러인 만큼 2023년 한 해 동안 어느 브랜드에서 어떤 제품이 비바 마젠타 색상으로 출시될지 개인적으로 기대가 됩니다. 과연 팬톤이 선정하는 2024년의 '올해의 컬러'는 어떤 컬러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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